필터버블 뜻
필터버블은사용자의 정보(위치, 과거의 클릭 동작, 검색 이력)에 기반하여 웹사이트 알고리즘이 선별적으로 어느 정보를 사용자가 보고싶어 하는지를 추측하며 그 결과 사용자들이 자신의 관점에 동의하지 않는 정보로부터 분리될 수 있게 하면서 효율적으로 자신만의 문화적, 이념적 거품에 가둘 수 있게 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필터버블은 인터넷 정보제공자가 이용자에게 맞추어 필터링한 정보를 이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이용자가 이미 필터링된 정보만을 접하게 되는 것입니다.
필터버블은 인터넷 활동가 엘리 패리저가 자신의 책 <생각 조종자들>에서 처음 제시한 용어입니다.
필터버블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개별화 전략
인터넷 정보제공자들은 이용자의 성향과 취향, 기호 등을 파악해 이들에게 맞춤형 정보만 제공하는 개별화 전략을 추구합니다.
이를 위해 이용자의 탐색어, 방문한 URL, IP주소, 검색시간, 사용한 브라우저, 운영체제, 쿠키 아이디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이렇게 필터링된 정보는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서비스에 오래 머물도록 유도합니다.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확산
필터 버블로 인한 문제가 커지게 된 가장 큰 원인은 사람들이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하여 정보를 접하는 빈도가 증가하였기 때문입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는 친구나 팔로워와 같은 유사한 성향의 사람들과 소통하고 그들이 공유하는 정보를 주로 접하게 됩니다.
이는 다른 의견이나 관점을 배제하고 자신의 생각을 강화하는 반향실 효과를 일으킵니다.
필터버블 사례
필터 버블의 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유튜브 영상이나 구글 광고 정보 등은 사용자의 취향이나 검색 기록 등을 분석하여 '맞춤형'으로 제공됩니다.
- 페이스북 '피드'에는 사용자가 좋아요를 누르거나 클릭한 게시글과 비슷한 성향의 게시글이 우선적으로 노출됩니다.
- 네이버 뉴스에서는 사용자가 자주 방문하는 언론사나 카테고리의 뉴스가 상단에 배치되고, 사용자가 관심 없는 언론사나 카테고리의 뉴스는 하단에 배치됩니다.
필터 버블은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맞춤형의 정보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정보 편식을 유발하고, 확증편향과 선택적 인지를 강화할 수 있는 위험성도 있습니다.
필터 버블에 갇혀서 자신과 다른 의견이나 관점을 접하지 못하면, 지식과 가치관의 확대가 방해되고, 사회적 분열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터 버블을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찾아보고, 비판적 사고를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필터버블과 확증편향
필터버블과 확증편향은 서로 관련된 현상입니다.
필터버블은 인공지능에 기반한 소셜 미디어의 추천 알고리즘 기능으로 사용자가 가진 기존의 태도와 신념을 더욱 확신시킴으로써 이른바 '확증편향', 즉 믿고 싶은 것만 믿고, 보고 싶은 것만 보며, 듣고 싶은 것만 듣게 만드는 인지 편향을 더욱 강화시키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필터버블은 사용자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여 정보의 다양성과 균형을 해치고, 사용자의 사고와 판단을 왜곡하며, 사회적 분열과 갈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확증편향은 자신의 기존 인식에 부합하는 사실만 받아들이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확증편향은 자신의 의견이나 가치관을 강화하고, 반대되는 의견이나 가치관을 배격하거나 무시하게 합니다.
확증편향은 자신의 오류나 편견을 인정하지 못하게 하고, 비판적 사고와 학습능력을 저하시킵니다.
필터버블과 확증편향은 탈진실(Post-Truth)의 사회를 낳았습니다.
탈진실이란 진실이 무엇인지 알 수 없는 사회를 의미합니다.
탈진실의 사회에서는 사실보다 감정이나 신념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거짓이나 왜곡된 정보가 쉽게 퍼지고, 사람들은 자신의 세계관에 맞는 정보만 선택적으로 소비합니다.
필터버블과 확증편향, 탈진실의 사회는 언론과 시민에게 큰 과제를 남겼습니다.
언론은 사실과 의견을 명확히 구분하고, 다양한 관점과 입장을 반영하며, 거짓이나 왜곡된 정보를 규명하고 바로잡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시민은 자신의 필터버블을 깨고, 다른 의견에 귀를 기울이며, 비판적 사고와 판단력을 발전시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필터버블을 피할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필터버블을 피하는 방법은 기업과 개인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기업의 경우, 다양한 관점과 정보를 제공하도록 알고리즘을 개선하거나, 사용자에게 필터링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은 현재 ‘페이스북 저널리즘 프로젝트’를 시행하여 편향된 정보를 제공한다는 비판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우, 시청 기록 삭제나 의도적으로 다른 카테고리를 검색하는 등의 방법으로 알고리즘을 초기화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정보원을 찾아보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 필터버블 관련 영화 |
더 소셜 딜레마 : 넷플릭스 다큐멘터리로,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과 부작용을 탐구하는 영화 더 서클 : 데이브 애거스의 동명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개인정보와 사생활의 경계를 허물고 투명성을 강조하는 인터넷 기업의 비밀을 들추는 영화. |
'경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리클다운뜻 낙수효과뜻 유래 사례 (1) | 2023.06.28 |
---|---|
프로슈머뜻 마케팅의 의미와 사례, 돈버는 소비자 프로슈머의 시대 (2) | 2023.06.28 |
패러다임 뜻과 예시, 패러다임 전환(시프트) 변화되는 과정과 비판 (0) | 2023.06.27 |
일사부재리의 원칙 뜻, 민사사건적용, 예시 사례 위반하는 경우 (0) | 2023.06.27 |
한일 통화스와프 협정 중단된 이유, 부활할것인가? (1) | 2023.06.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