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컨벤션 효과 라틴어 합성어. 파라다이스 페이퍼스: 조세도피처

by 시간킬러 2023. 6. 23.

 

 

 

컨벤션 효과 뜻

전당대회나 후보 경선과 같은 정치 이벤트 직후 지지율이 급등하는 현상을 말한다.

 

컨벤션 효과는 정치 분야분 아니라 경제. 사회, 문화등 전 분야에 걸쳐 널리 응용되고 있으며, 보통 특정 이벤트를 거치면서 관심이 커지는 상태를 나타내는 말로 쓰인다.

 

'컨벤션(convention)' 이라는 말은 라틴어 'cum(together)' 의 'con' 과  'venire( to come)'의 'vene'을 합성한 것이다. 

즉 ' 함께 와서 모인다'는 뜻으로, 전시회를 포함해 정보 교류나 회의, 토론 등 좀 더 포괄적인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파라다이스 페이퍼스

각국 주요 인사들의 조세 회피 정황이 담긴 파일을 말한다. 

 

이 파일에는 엘리자베스 2세 영국여왕을 포함해 각국 정상과 유명 정치인, 연예인 등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는 버뮤다의 로펌 '애플비(Appleby)' 등에서 입수한 조세도피처 관련 파일을 분석해 공개했다.

'애플비'는 1898년 영국식민지이던 버뮤다에 설립된 법률회사로, 주로 국제 법률체계의 허점을 파고들어 조세도피처를 이용해 검은 돈을 숨기거나 세금을 줄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문서에는 유명 정치인과 정부관계자, 마돈나 같은 연예인들도 포함된 것으로 밝혀졌다. 또 페이스북,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우버, 맥도날드 등 다국적 기업들도 포함돼 있으며, 한국인 200여명과 한국인이 세운 법인 90여 개도 있었다.

 

 

[출처. 알아두면 쓸데있는 3분 생활경제상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