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상식

LIFE 상식 (25) 실패한 발명품 순간접착제, 수많은 생명을 구했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 12.

1. 과학으로 바닷물에서 소금을 얻은 방법이 엄청난 인류 대 발견인 이유?

지금은 너무나도 흔하디 흔하지만, 한때 ' 하얀 황금 ' 으로 여겨졌다. 인간은 소금을 먹어야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 동물을 사냥해 먹었던 수렵활동 시대때는 동물로부터 염분을 섭취할 수 있었기에 공급이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주식이 곡류로 바뀌면서 인류가 애타게 찾아 헤매는 생필품 중 하나가 되었다.

3% 정도의 염분이 들어 있는 바다가 지구 면접의 70%나 차지 하지만, 바다에서 결정을 얻기란 쉽지 않다.

게다가 무게도 무거워서 운송하기도 어렵다. 이런 이유로 이를 확보하는 사람이나 국가야 말로 부를 거머쥘 수 있었다.

그러다 1970년대 일본이 전기투석법이라는 신기술을 개발하면서 생산의 장을 열었다. 이로써 바닷물을 이온교환막에 통과시켜 정제된 결과물을 만들수 있었다. 또한 지구의 지하에 두꺼운 암염층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새롭게 밝혀지면서 점차 흔해졌고, 현재 그 가치는 많이 떨어졌다.

2.최근 접한 정보가 가장 먼저 기억나는 이유가 있다?

사람은 필요한 정보를 기억에서 꺼내 자유롭게 활용하지 못한다. 

대개 가장 최근에 접한 정보와 지식과 관련된 기억이 활성화된다. 예를 들어, 바로 얼마 전 제주도의 아름다운 자연을 여행하고 온 사람이라면 제주도 애기를 할 때 자연을 연상하기 마련이며, 같은 제주도라도 대규모 공사 현장에 다녀왔다면 얘기할 때 공사판을 연상하게 된다. 이것을 ' 프라이밍 효과' 즉, 점화 효과라고 한다.

이 효과는 사람의 행동에 변활르 주고자 할 때 이용된다. 미국에서는 4만 명을 대상으로 프라이밍 효과를 검증했다. 

6개월 이내에 새차를 살 의사가 있는 지를 묻고 결과를 살핀 것이다. 그랬더니 새차 구매율이 35%나 상승했다. 

3. 젊은 뇌를 이식하면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다?

뇌공학 분야에서 인간이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하는 학자들이 있다. 

이 주장에 따르면, 인간이 자신일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뇌 때문이다. 그렇다면 육체가 늙거나 병들더라도, 뇌를 젊은 뇌에 이식하거나 뇌 회로를 기계에 업로드하면 삶을 이어갈 수 있다.

미국의 로봇 공학자이자 카네기멜론대학교 로봇공학 연구소의 한스 모라백 교수는 저서 ' 마음의 아이들 '에서 이런 개념을 '마인드 업로딩' 이라고 이름 지었다. 사람들이 보통 생각하는 형태의 영원한 삶은 아니지만, 뇌공학적으로는 나름 논리적인 의견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4. 실패한 발명품이었던 순간접착제, 수많은 생명을 구했다?

1942년 미국 이스트먼 코닥의 화학사업부에서 일하던 쿠버박사는 투명한 플라스틱 렌즈를 만들기 위해 연구중이었다.

시아노아크릴레이트라는 물질로 실험하던 중 이것의 끈적끈적한 성질 탓에 난처한 상황에 빠졌다. 시아노아크릴레이트는 수분과 쉽게 결합해 단단하게 굳는데 불과 10초밖에 걸리지 않는데 이 때문에 자꾸 실험이 실패하고 만 것이다.그렇다면 순간접착제는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을까? 쿠버 박사는 역발상으로 이 물질을 이용해 순간접착제를 개발했고, 1968년 시장에 정식으로 제품을 내놓았다.

순간접착제의 탄생은 세상을 깜짝 놀라게 했다. 유리, 플라스틱은 물론 금속 소재까지 모든 물질을 순식간에 영구적으로 접착시켰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의학용으로도 개발되어 많은 생명을 살렸다. 베트남 전쟁 등에서 부상당한 병사들의 지혈을 신속하게 도와 과다출혈로 인한 사망을 예방하는데 쓰인 것이다. 이렇게 실패한 발명에서 나오게된 순간접착제로 많은 생명을 살린것이다.

다음글

- 보온병은 일반 사람들과는 관계없는 과학실험 도구였다?

- 한국은 세계에서 고인돌이 가장 많은 나라다?

- 중국 최고 문화유산인 만리장송, 도대체 왜 만들었을까?

- 황제라는 명칭은 로마 제국의 카이사르가 원조다?

 


우리가 잘못 알고 있었던 상식들

 

 

LIFE 상식 (24) 청바지는 왜 파란색일까?

1. 청바지는 왜 파란색일까? 청바지는 1940년경 미국에서 유행하여 전파되었으며 본래 용도는 작업용 바지였다. 샌프란시스코를 중신으로 일어난 골드러시 때 금광을 캐던 광부들이 주로 있었다.

seeme1004.tistory.com

참고문헌,'상식으로 두뇌의 숨은 힘을 깨워라.1분 생활상식'.별글출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