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상식

LIFE 상식(2)

by 시간킬러 2020. 12. 29.

 

LIFE 상식(2)

책이나 미디어 등에서 듣고 보면서 알고 있던 LIFE상식들 하지만 잘못 알고 있거나 자세히 알지 못하는 부분들을 알아보았다.

LIFE 상식을 하나씩 정리해본다.

 

1. 살 빼는 데에 도움되는 착한 탄수화물도 있다?

살 빼기에 절대 금기시되는 음식이 탄수화물이다. 그런데 그중에서 '착한 탄수화물'은 따로 있다. 바로 '저항성 녹말(Resistant starch)'이다. 이것은 몸속에서 소화효소에 의해서 잘 분해되지 않는 녹말을 말한다. 저항성 녹말은 위에서 소화되지 않고 장으로 내려와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는 과정을 거친다. 위에서 소장을 거쳐 내려오는 속도가 늦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가 있다. 그리고 일반 녹말의 열량이 1g당 4㎉ 인 반면에 저항성 녹말은 1g당 2㎉ 로 절반정도된다. 그렇다면 저항성 녹말 식품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감자와 고구마, 딸기류, 콩류, 당근, 샐러리, 브로콜리, 채소와 생선류 등에 저항성 녹말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혹시라도 살을 뺄 계획이 있다면 모든 음식을 차게 해서 먹는 게 좋다. 왜냐하면 조리 후에 차갑게 식힌 음식일수록 저항성 녹말의 함량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LIFE 상식(2)

2. 감자는 살찌는 탄수화물 덩어리가 아니다?

감자튀김이 패스트푸드점의 주요메뉴중하나라서 감자가 기름진 음식이라는 편견이 생길 수 있다. 사실은 그렇지 않다. 오히려 감자는 저칼리 식품 중 하나이다. 미국 예일대학교 그리핀예방연구센터에서 식품의 건강 가치를 평가한 내용이 있다.

그 결과에 따르면 5만개의 식품을 평가한 과정에서 감자는 100점 만점에 93점이란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평가에서 건강식품으로 널리 알려진 현미는 82점을 받았다. 감자는 사과의 3배 이상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으며, '칼륨의 왕'으로 알려진 바나나보다도 칼륨이 높은 점이 높게 평가가 되었다. 특히 감자는 체중조절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고구마가 100g당 128㎉인 것에 반해 감자는 66㎉로 반정도이다. 또 지방 분해를 촉진시키고, 소화 속도가 늦은 저항성 전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감자를 섭취하고 나면 오랜 시간 동안 포만감을 느껴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오늘 저녁은 감자를 삶아야겠다.

LIFE 상식

다음편 - 트림은 입으로 뀌는 방귀다?

다음편 - 마늘 때문에 나는 입 냄새에는 사과가 특효약?

 

 

 

LIFE 상식(1)

LIFE 상식 책에서 얻은 지식만으로 알 수 없는 일상 속 몰랐던 상식. 익히 들어서 알고 있지만 당연히 맞다고 생각했던 잘못된 LIFE상식일 수도 있고, 미흡하게 알고 있는 경우도 있다. 그런 LIFE 상

seeme1004.tistory.com

 

[참고문헌.'상식으로 두뇌의 숨은 힘을 깨워라.1분 생활상식'.별글출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