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플오션이란 ?
퍼플오션은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을 조합한 말입니다.
레드오션은 경쟁자가 많아서 이미 포화가 되어버린 시장을 뜻하고, 블루오션은 경쟁자가 없거나 적은 새로운 시장을 뜻합니다.
퍼플오션은 레드오션 시장에서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치킨집이나 편의점은 레드오션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킨집이나 편의점에서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을 개발하거나, 다른 분야와 연계하거나,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찾아내면 퍼플오션 시장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치킨집이 치킨과 함께 맥주나 사이다를 무료로 제공하거나, 편의점이 배달 서비스나 음식점 협력 등을 하면 퍼플오션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퍼플오션 전략은 기존의 시장에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법입니다.
퍼플오션 전략으로 성공한 기업을 알아볼까요?
퍼플오션 전략을 성공한 기업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는 가전제품 시장이 레드오션 상태였을 때,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들을 출시했습니다.
냉장고의 문 안에 작은 문을 만들어 에너지 절약과 편리성을 높인 문인문 냉장고, 스마트폰과 연동해 세탁 상태를 확인하고 원격 조작할 수 있는 스마트 세탁기, 접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갤럭시 Z 플립 등이 퍼플오션 전략의 사례로 꼽힙니다.
해태제과는 과자 시장에서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여 퍼플오션 전략을 성공시켰습니다.
기존의 감자칩에 꿀과 버터를 입힌 허니버터칩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아 대형 히트를 기록했습니다.
이 외에도 초코하임, 빅파이, 쿠키오 등도 퍼플오션 전략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였습니다.
레드오션 시장에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에 맞춘 제품 개발
기존의 제품과 다른 새로운 가치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종근당건강은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에서 소비자 조사를 통해 연령별로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고, 락토핏이라는 브랜드로 성공적으로 출시했습니다.
유통 채널의 변화
기존의 유통망을 과감히 바꾸어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는 것입니다.
스타벅스는 약국이나 방문 판매 등의 오프라인 시장을 포기하고, 온라인 쇼핑몰이나 드라이브 스루 매장 등으로 유통 채널을 확대했습니다.
마케팅의 차별화
기술력이나 품질보다는 소비자의 감성이나 신뢰감을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스타벅스는 지금은 사라졌지만 콜 마이 네임 서비스나 로고송 등으로 고객들과의 유대감을 강화했고, 종근당건강은 1초 유산균이라는 슬로건으로 제품의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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